SLA

기준 및 패널티 정책안내

기준 및 패널티 정책을 구분, 기준값, 정의 및 측정방법, 패널티 정책으로 안내
구분 기준값 정의 및 측정방법 패널티 정책
망가동율 (회원기관) 99.9% 이상
  • 정의

    사용자가 통신망을 통해 정상적으로 데이터 전송을 수행한 통신망의 가동시간(분) 비율
  • 측정방법

    회선별 월간 서비스 가동률로 산출: (총서비스시간-총서비스 중단시간) / 총 서비스 *100
  • 개월 누적 장애 시간에 따라 해당 회선에대해 해당 월의 다음달에 아래 요율을 해당월 위탁 운영비에 적용한 요금을 보상
    1. 4시간 초과 :위탁운영비의 30%
    2. 7시간 초과: 위탁운영비의 50%
    3. 11시간 초과:위탁운영비의 70%
    4. 15시간 초과:위탁운영비의 100%
  • 측정대상 회선

    사업자 제공 가입자 회선구간
패킷지연 (사무국) 국내(40ms이내) 국외(300ms이내)
  • 정의

    사용자가 특정사이트에 서비스요청 메시지를 보낸 후 응답 메시지를 받기까지의 소요시간
  • 측정방법

    1. 측정 지점별 월 평균값으로 산출
    2. 측정 및 피측정 사이트, 측정 방법은 추후 결정
  • 기준값 20% 초과 시, 해당 월의 전체 한국교육정보화재단 1일분 요금에 대해 페널티 적용대상 비율만큼 다음달에 보상 : 페널티 적용대상 비율 = (기준값 20%초과 측정 지점 수/전체 측정 지점 수) x 100
  • 측정대상 회선

    사업자 제공 가입자 회선구간
패킷손실 (사무국) 국내/국외 0.5%이내
  • 정의

    입력대비 손실된 패킷의 비율
  • 측정방법

    패킷지연과 동일
  • 패킷지연과 동일
웹 성능 (사무국) 국내(50ms이내) 국외(70%미만)
  • 정의

    측정대상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측정 페이지에 있는 Text 정보(1Kbyte이내)를 다운로드 하는데 걸리는 시간
  • 측정방법

    패킷지연과 동일
  • 패킷지연과 동일
백본 점유율 (사무국) 국내(50ms이내) 국외(70%미만)
  • 정의

    백본 회선별 대역폭의 트래픽 점유율
  • 측정방법

    패킷지연과 동일
  • 패킷지연과 동일
고장통보 및 장애처리 (회원기관) MTTR (3시간이내)
  • 정의

    사업자가 고객의 서비스 불가를 확인 후 고객에게 통보 하여야 하는 시간
  • 측정방법

    패킷지연과 동일
  • 기준값에서 20분 초과시 해당 월의 다음달에 해당 월 위탁운영비의 1일분 요금을 보상
MTTR (3시간이내)
  • 정의:(Mean Time To Respond)

    장애접수 후 해당 site에 출동요원이 도착하는데 걸리는 평균 시간
  • 측정방법

    패킷지연과 동일
  • 기준값에서 2시간 초과시 해당 월의 다음달에 해당 월 위탁운영비의 1일분 요금을 보상
회선설치 기한 (회원기관) 7일이내
  • 정의:(Mean Time To Respond)

    위탁사업자가 회선 신청 접수 후 설치까지의 소요기간
  • 측정방법

    패킷지연과 동일
  • 기준값 초과일로부터 30일 초과시 매 1일당 해당 월의 다음 달에 해당 월 위탁운영비의 1일분 요금을 보상